얼큰시원 진득한 국물맛 시레기감자탕 할머니 비법
감자탕은 해장음식으로 유명합니다. 한국인의 정서상 술을 먹은 다음 날 일어나면 해장국을 먹으러 가자며 뼈다귀해장국(감자가 들어가지 않은 등뼈탕)을 먹고 속풀이를 했습니다. 등뼈탕에 시레기와 감자를 넣으면 시레기감자탕! 묵은지를 넣으면 묵은지 감자탕! 감자가 없으면 등뼈해장국! 이름도 다양하고 맛도 조금식 다르지만 국물맛은 진하고 얼큰하며 속을 뜨끈하게 데워주는데 일품입니다. 국밥의 민족이 사랑하는 시레기 감자탕의 레시피를 알려드립니다.

시레기 감자탕을 만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재료가 필요합니다.
| 시레기 감자탕 요리재료 돼지등뼈 2kg 삶은시레기 500g 감자 8개 대파 5대 다진마늘 2큰술 생강가루 1큰술 된장 3큰술 간장 2큰술 멸치액젓 1큰술 고추가루 3큰술 들깨가루 2큰술 청양고추 2~3개 깻잎 10장 소금 3스푼 미원 2티스푼 |
시골할머니 레시피
- 돼지등뼈는 찬물에 2시간 담가 핏물을 뺍니다. 물을 두 세번 갈아주면 핏물이 빨리 빠집니다.
- 끓는물에 고기를 데쳐줍니다. 뚜껑을 열고 센불에 끓여주세요.
- 잡내 제거를 위해 된장 1큰술 풀어주세요. 고기는 겉이 흰색으로 익을정도로만 데쳐주세요.
- 대파3대는 통으로 준비하고 2대는 송송 썰어놓습니다.
- 삶은 시레기를 잘 씻어서 물기를 꼭 짭니다.
- 시레기에 양념을 합니다. 된장0.5큰술, 다진 마늘0.5큰술, 소금조금,미원조금 넣고 조물조물 간을 합니다.
- 양념장을 준비한다.
- 고춧가루3큰술, 된장 1.5큰술, 간장, 다진 마늘 1.5큰술, 생강가루 1큰술, 미원, 청양고추 넣고 양념장을 만듭니다.
- 냄비에 물을 붓고 재워둔 등뼈를 넣습니다. 물은 고기가 푹 잠길정도로 넉넉히 넣습니다.
- 준비된 양념장을 넣고 끓여주세요 시레기는 1시간만 끓이면 되니 나중에 넣어주세요.
- 최소 2시간이상 푹 익익혀주세요.
- 물이 졸아들면 보충합니다.
- 고기에서 뼈가 흐물거리게 분리될 정도로 익히려면 3시간을 끓이면 됩니다.
- 넓고 깊은 그릇에 옮겨담고 먹기전 대파, 깻잎, 들깨가루를 솔솔 뿌려줍니다.
- 시골할머니께 감사한 마음으로 드시면 됩니다.

시골할머니 꿀팁
- 돼지등뼈는 국내산이 맛있습니다.
- 핏물을 뺄때 물을 자주 갈아주면 핏물이 잘 빠집니다.
- 고추가루가 맵지 않다면 청양고추를 썰어 넣어 얼큰한 맛을 냅니다.
- 등뼈는 고기가 푹 익어서 흐물거려야 맛있습니다. 3시간 끓이면 알맞습니다.
- 시레기를 좋아하신다면 준비된 양보다 더 많이 넣으세요.
- 취향에 따라 사리 야채를 추가해서 드세요.
- 시레기감자탕은은 밥과 함께 먹으면 더욱 맛있습니다.
- 남은 양념에 밥을 볶고 김가루를 뿌리면 꿀맛입니다.
술을 마신뒤 숙취해소를 위해 해장 음식으로 대표적입니다. 얼큰하고 뜨끈한 국물을 마시고 몸에좋은 시레기와 고기를 함께 먹으면 영혼까지 힐링됩니다. 맛있게드시고 행복하세요.